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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업급여는 실직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일정 금액을 지급하여 생계를 돕는 중요한 지원제도입니다. 하지만 신청 절차가 다소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, 단계별로 실업급여 신청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1. 실업급여 신청 절차
실업급여는 아래 8단계 절차를 따라 신청해야 합니다.
단계 | 절차 |
1 | 퇴직한 회사에 서류 제출 요청 |
2 | 사전확인 |
3 | 구직등록 |
4 | 사전교육 |
5 |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 |
6 | 취업준비 |
7 | 실업 인정과 실업급여 지급 |
8 | 실업급여 지급 종료 |
1) 퇴직한 회사에 서류 제출 요청
퇴직한 회사가 **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**를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.
2) 사전 확인
고용보험 가입 기간과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확인합니다.
3) 구직 등록
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구직 등록을 진행합니다. [바로가기]
4) 사전 교육
온라인 또는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 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. [바로가기]
5)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
신분증을 지참하여 **고용센터 방문 후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**를 제출합니다.
6) 취업 준비
구직활동은 입사지원, 면접, 직업훈련, 자격시험 응시 등으로 인정됩니다.
7) 실업 인정과 실업급여 지급
1~4주마다 실업 상태를 확인받아야 하며,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. [바로가기]
▶ 허위 구직활동 주의!
- 입사지원 후 면접을 거부하는 경우
- 구직 의사가 없음에도 형식적으로 지원하는 경우
- 허위 구직활동 적발 시 지급 중단
8) 실업급여 지급 종료
120~270일 지급 후 종료되거나, 마지막 근무일 기준 1년이 지나면 종료됩니다.
✅ 재취업 시 신고 필수
취업한 경우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하여 신고해야 합니다. [바로가기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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